•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지역교육뉴스

서초구, 새학기 맞아 학생·학부모 위한 전문상담 도움주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새학기를 시작하며, 새로운 관계 속에 다양한 감정 변화를 겪는 청소년들과 학부모를 위해 전문가와 함께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구는 이달부터 체험형 공감 훈련을 통해 청소년 문제 예방 및 건강한 마음 성장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과 사춘기 아이와 학부모들의 관계 개선 꿀팁을 알려주는 '서초톡! 학부모 상담소'를 운영한다.

 

먼저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이하 '마음충전') 운영은 전문가 상담의 접근성을 높여, 청소년 문제 예방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전문 상담사가 직접 청소년·학부모를 찾아가 상담해주는 이동식 체험형 버스로 지난 2019년부터 시작했다. 45인승 버스를 체험존, 교육존, 힐링존 등 컨텐츠형 체험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개조해 이들에게 다양한 심리·정서 교육과 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해와는 달리 코로나19로 비대면 중심에서 대면으로 확대 운영한다.

 

특히, 올해는 학교로 찾아가는 '학교방문형'과 공원, 아파트 단지 등으로 찾아가는 '마을방문형'으로 좀 더 세분화했다.

 

'학교방문형'은 이달부터 연말까지 주 4회 참여 신청을 한 초등학교를 찾아가 교우관계 개선, 학교·사이버폭력 예방 등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 8~12명 소집단을 구성해 눈높이에 맞춰 운영된다. 또, 위기 청소년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상담 연계도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 올바른 예절을 함양하는 '스쿨톡!맘톡!' ▲ 사이버 에티켓 학습 '사이톡!맘톡!' ▲ VR체험을 통한 또래 공감 향상 프로그램 '상담버스 VR 콘텐츠 체험관' 등 버스에 아기자기하게 꾸려졌다.

 

또, '마을방문형'은 성격유형검사(MBTI) 등을 통해 부모·자녀 이해 프로그램과 부모 상담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으로는 ▲ 마음을 편지로 나누는 '느린 우체통' ▲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MBTI 성격유형검사' ▲ 부모와 자녀를 위한 미술치료 등 '통(通)&톡(talk)' 이 있다.

 

매주 금요일 오후 1시 반부터 5시 반까지 진행하며, 3월부터 양재근린공원을 시작으로 순회 운영한다.

 

'마음충전'은 지난해 총 35회 5천838명이 참여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에 관한 참여 또는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청 아동청년과 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 외에도 구는 심리 상담 전문가와 함께 학부모의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서초톡! 학부모 상담소'를 다음 달부터 운영한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저녁 20시 반까지 운영해 직장인 학부모도 참여토록 했다. 상담에서는 학부모들의 심리 변화를 파악하고, 사춘기 아이의 행동에 올바른 대화법과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무료로 진행되는 '서초톡은' 서초미래교육지구 학부모상담소에서 매주 6회(수·목, 각 3회)로 1회당 90분간 상담한다. 서초구민이거나, 서초구 소재 초등(4학년 이상)·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며, 24일부터 '서초구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서 신청 받는다. 운영 시기는 학기 초인 4,~5월 그리고 10~11월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이들이 더 나은 내일을 꿈꾸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서초구청 보도자료



교육뉴스

더보기
사교육비 부담, 저출산·아동 정서 문제로 이어져…학부모 걱정 깊어져
최근 교육부와 통계청이 공동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만 5세 유아의 월평균 사교육비는 2023년 기준 약 33만 원으로 전년 대비 10% 이상 상승했다. 특히 수도권과 일부 대치동·목동 등 사교육 밀집지역에서는 유아 1인당 월 100만 원 이상의 교육비를 지출하는 사례도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용 증가 추세는 학부모들의 경제적 압박을 심화시키고 있다.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한 학부모는 “첫째 아이 교육비만으로도 벅찬데, 둘째는 엄두도 못 낸다”며 “사교육 없이는 불안한 사회 분위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따라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과도한 사교육이 단순히 가계 부담을 넘어, 저출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자녀 교육비 부담’은 미혼 또는 자녀가 1명인 가정의 출산 포기 사유 중 상위 항목으로 지목됐다. 또한 조기 교육 스트레스는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불안·우울 증가와도 연결되어 있어 정서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심리상담 전문가 박모 교수는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학습 자극은 자존감 저하, 위축, 회피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단기 성


재등록 공식(학부모가 남는 학원 vs 떠나는 학원 ) - 박상민 원장님(학관노 대표강사)

 재등록 공식 학부모가 남는 학원 vs 떠나는 학원 ​ ​ ☞ 주관 : 학관노 ☞ 강사 : 박상민 원장님(학관노 대표강사, 마초1기 주임교수) ☞ 일정 : 3.14(금) 오전 9:30~11:30 ☞ 교육비 : 무료 / 온라인 Zoom 진행​ ​ ☞신청하기 : https://bit.ly/3CSLcQr * 신청시 전화번호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 크롬브라우저 또는 모바일로 신청가능합니다. * 온라인 설명회 안내는 신청자에게 따로 문자 안내됩니다. ​ ☞ 참가자 제외 1. 학원장이 아닌 업체 관계자 2. 타학원 커뮤니티 운영진 및 강의자   ​ 신규생 모집이 끝난 지금, 학원의 1년 매출이 결정됩니다. 이제 학원의 1년 매출이 어느 정도 결정된 시점입니다. 어떤 학원은 신규생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지만, 어떤 학원은 몇 달 만에 학생이 빠져나갑니다. 이 시점에서 학원장의 가장 큰 고민 ✅ 신규생이 초반 3개월 내 빠지지 않도록, 학부모 신뢰를 유지하는 법 ✅ 학부모가 학원에 만족하고, 자연스럽게 재등록을 결정하도록 만드는 전략 ✅ 학부모가 '이 학원이어야 해!'라고 느끼게 만드는 차별화된 운영법 ✔ 무엇이 이 차이를 만들까요? 1. 상담만 하고 등록안했던 그 학

[무료] [공식 렉사일 인증센터] Lexile® 테스트 도입이 학원을 바꿀 수 있다 - 수원 펜타곤어학원 진성민 원장님편

▪ 주관 : [공식 렉사일 인증센터] Official Lexile Test Center ▪ 일시 : 7.15(화) 오전 or 밤 10:10~11:20 ▪ 강사 : 수원 . 펜타곤어학원 진성민 원장님 ▪ 진행 : 렉사일 인증센터 온라인 설명회(무료) ▪ 제공 : 학생1인 무료 테스트 [설명회 신청하기] 신청시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7.15(화) 오전 10:10~11:20 https://bit.ly/4lkrJZX 7.15(화) 밤 10:10~11:20 https://bit.ly/3I1SNy7 * 크롬브라우저 또는 모바일로 신청가능합니다. * 온라인 설명회 안내는 신청자에게 따로 문자 안내됩니다. ▪ 참가자 제외 1. 학원장이 아닌 업체 관계자 2. 타학원 커뮤니티 운영자 및 강의자 [강사인사말] 안녕하세요. 수원 펜타곤어학원 David 원장입니다. 상담할 때 늘 막히는 포인트 없으셨어요? "왜 우리 아이는 이런 성적일까요?" "우리 애 독해력이 부족하다고요? 기준이 뭐죠?" 이런 질문 앞에 늘 주관적인 감으로 대답하곤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렉사일 테스트 결과 하나로 학부모 상담이 '감'이 아닌 '데이터'가 되었습니다. 렉사일 인증센터 개설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