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5.20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학의 체계적 관리 및 혁신 지원 전략'을 살펴보면 줄어드는 학령인구에 따라 대학들도 입학 정원을 줄이고 구조조정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오늘 에듀썰전에서는 줄어드는 입학 정원과 대학들의 통폐합, 구조조정에 맞춰서 어떻게 학생들의 진학 지도를 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교학점제에 따라서 서술형∙논술형 수능을 도입하자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부각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과정 오늘 에듀썰전에서는 이 IB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IB 교육과정이 확대된다면 학원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2022년 고교학점제 부분 도입 그리고 2021년 현 초6이 고등학생이 되는 2025년은 2022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고교학점제가 완전히 도입됩니다. 오늘 에듀썰전에서는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고교학점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3월 모의고사의 결과가 심상치 않습니다. 올해 고3이 보는 수능은 문과와 이과가 통합된 선택형 수능으로 바뀐 수능 방식의 모의고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수능도 아마 이번 모의고사와 비슷할 유형이 될 확률이 높을 것 같은데 이번 에듀썰전에서는 2022학년도 수능의 주요 변화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본 영상은 2021.3.26 촬영되었습니다
2021.2.23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개정안의 입법 예고가 발표되었습니다. 오늘 에듀썰전에서는 영재고의 입시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자유학기제로 학업에 대한 부담이 줄어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기인 중1 하지만 진로 활동에만 집중하다가 자칫 학업에 소홀해지면 이후 진학이 어려워질 수 있는 난감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에듀썰전에서는 자유학기제와 이후 고교학점제의 적용을 받는 예비 중1 진로가 중요한지? 성적이 중요한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1년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 고3이 되서 치르게 될 입시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지난 2020년 정시 비중의 확대라는 주제로 에듀썰전을 진행했었는데요 공정성의 문제로 객관식 시험인 수능 위주의 전형을 확대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후에는 수능 시험을 논술형으로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에듀썰전에서 확인해보세요~
맹모삼천지교 맹자의 어머니가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한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교육에는 주변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데요 지난 에듀썰전에서는 '강남입성 3등급 vs 지역학교 1등' 강남과 같은 교육 특구로 이사를 가는 것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화천군에서는 자녀가 대학에 들어가면 등록금과 생활비, 심지어는 해외 유학비도 지원해준다는 교육지원금 정책이 있다고 해서 이러한 교육지원금 정책을 펼치는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것은 어떨지 그리고 이러한 정책이 어느 정도의 효과를 발휘할지 이번 에듀썰전에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