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동두천 12.6℃
  • 구름조금강릉 17.1℃
  • 구름많음서울 13.6℃
  • 맑음대전 13.3℃
  • 흐림대구 16.4℃
  • 구름많음울산 16.1℃
  • 맑음광주 14.5℃
  • 구름많음부산 16.2℃
  • 맑음고창 12.5℃
  • 구름많음제주 17.2℃
  • 구름조금강화 11.8℃
  • 맑음보은 9.3℃
  • 맑음금산 11.3℃
  • 맑음강진군 13.6℃
  • 구름많음경주시 12.6℃
  • 구름많음거제 15.2℃
기상청 제공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의 학사 운영 및 원격수업 질 제고 관련 교육부-시도교육감협의회 간담회 주요 협의 및 결정사항

<담당과>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과장 조성연(☎044-203-6433), 서기관 정성훈(☎044-203-6204)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사무국 대변인 고충환, 교육연구사 조시연(☎044-850-6119)

URL복사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의 학사 운영 및 원격수업 질 제고 관련

교육부-시도교육감협의회 간담회 주요 협의 및 결정사항

 

 

◈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9월 21일(월)부터 10월 11일(일)까지 수도권 포함 전국 유·초·중 1/3 이내, 고교 2/3 이내에서 등교수업 실시

◈ 원격수업 기간 중 모든 학급에서 실시간 조·종례 운영, 학생과 쌍방향 소통하는 수업 비율 점진적 확대, 주 1회 이상 학생·학부모와 상담하는 등 원격수업의 질 제고 및 교사-학생 간 소통 강화 추진

 

 

 

□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이하 ‘협의회’)는 9월 14일(월), 원광대학교(전북 익산 소재)에서 간담회를 열고,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완화됨에 따른 유·초·중·고등학교 학사 운영 방안’과 ‘원격수업 질 제고 및 교사-학생 간 소통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다.

 

 

 

【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완화에 따른 학사 운영 방안 】

 

 

□ 교육부와 협의회는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완화(2.5→2단계)됨에 따라, 9월 21일(월)부터 전국의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서 등교수업을 재개하기로 하였다.

 

ㅇ 단,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예방적 조치로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9.28.~10.11.)까지는 수도권 지역에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적용하여, 유치원 및 초·중학교는 1/3 이내, 고등학교는 2/3 이내 유지를 원칙으로 등교수업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ㅇ 비수도권 지역도 10월 11일(일)까지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 적용을 원칙으로 하되, 지역 여건에 따라 학교 밀집도를 일부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단, 지역 여건에 맞게 학교 밀집도를 조정하는 경우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조정

 

 

□ 다만 특수학교, 소규모 학교(60인 이하), 농산어촌 학교*, 기초학력 부족 학생 및 중도입국학생, 돌봄 관련한 등교 방침은 기존대로 유지한다.

* 도서벽지교육진흥법 시행규칙 별표상 명시된 학교

 

 

 

 

【 원격수업 질 제고 및 교사-학생 간 소통 강화방안 】

 

 

□ 교육부와 협의회는 원격수업 운영 방식과 관련하여, 교사의 보다 각별한 관심과 사랑, 상호작용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ㅇ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고, 교사-학생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이를 위해, 우선 원격수업 기간 중 모든 학급에서 실시간 조·종례를 운영한다.

 

ㅇ 교사는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 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출결 및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당일 원격수업 내용 개요 등을 주제로 소통한다.

* 화상 기반 프로그램(플랫폼 또는 학습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그룹대화방 등

 

ㅇ 부득이하게 미참여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전화 또는 개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조·종례 내용을 전달하고, 특이사항을 파악한다.

 

 

□ 또한, 원격수업 운영 시 학생과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비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기로 하였다.

 

ㅇ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외에도, 콘텐츠 활용 수업 중 실시간 대화창(채팅) 등을 통해 학생에게 환류(피드백)하는 수업까지 포함하여, 교사와 학생 간에 소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 주 1회 이상 실시간 쌍방향 수업, 쌍방향 피드백 실시 등

 

ㅇ 원격수업 시 1차시당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의 교육활동이 운영될 수 있도록 유의할 것도 함께 당부하였다.

* 원격수업 유형에 따라 과제수행 및 피드백 시간,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준비 시간 등을 포함하여 단위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

 

 

□ 아울러, 원격수업이 1주일 내내 지속될 경우, 교사가 주 1회 이상은 전화 또는 개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학생·학부모와 상담하도록 한다.

 

ㅇ 유치원 및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교육방송(EBS)이나 학습·놀이꾸러미 등을 활용하여 원격수업을 할 때도, 전화 등을 활용하여 학생·학부모와의 상담을 활성화한다.

 

 

□ 교육부는 지난 8월 11일(화)에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교사들이 원격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ㅇ 공공 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하고, 교실 내 무선 인터넷(Wi-fi) 환경을 구축하며, 약 20만 대의 노후 기자재 교체 및 지원을 보다 조속히 추진하기로 하였다.

 

ㅇ 또한,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불안·염려 등을 해소하기 위해 원격수업 시 자기주도적 학습 및 집중도 유지 방법, 가족 간 유대관계 형성 및 긍정적 대화 방법 등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 교육부와 협의회는 교원·학생·학부모 대상으로 원격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여, 추가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지속적으로 찾기로 하였다.

* (교원)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활용한 설문 조사, (학생·학부모)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설문 조사

 

 

 

 

 

【 교육안전망 현장 안착지원 】

 

 

□ 한편, 교육부와 협의회는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발표한 지난 8월 11일(화)에 발표한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학부모가 보다 체감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나가기로 하였다.

 

ㅇ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완화(2.5 → 2단계)됨에 따라 철저한 학교 방역을 통해 안전하게 등교수업을 재개하고, 수석교사·(예비)교사·기간제 교원 등 학교의 역량을 모아 학생에게 맞춤형 학습 지도를 한다.

 

ㅇ 협력 수업을 중심으로 기초학력 진단 및 학습지도를 전담하기 위한 기초학력 집중지원 담당 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 협의하고,

※ (사례) 한 수업에 2명의 정규교원을 배치하는 협력 수업(서울, 대전, 전북), 소속학교?순회 학교에서 초기 문해력 및 수해력 지도?지원을 하는 전담교사제 운영(전남)

 

ㅇ 학교 현장 교사의 방역 부담도 줄이고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원격학습 도우미로 활약할 수 있도록, ‘학교방역지원인력’을 1학기 수준(약 4만 명)만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포토뉴스

더보기

교육뉴스

더보기
코로나 상황의 학습결손.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수석교사가 나선다
코로나 상황의 학습결손.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수석교사가 나선다 ◈ 수석교사 중심으로 고1~2학년 중.하위권 2,200여 명 대상 학습 상담 실시 ◈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제고로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습결손.격차 해소 지원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한국중등수석교사회(회장 서진교), 사단법인 한국진로진학정보원(이사장 정천수)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생의 학습결손 및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고등학교 1~2학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상담(컨설팅)을 실시한다. ㅇ 학교장이 추천한 일반고 1~2학년 중하위권 학생 2,2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석교사 및 교과지도.진로진학 경험이 풍부한 고교교사 430여명이 상담사(컨설턴트)로 참여하여 3개월간(10월~12월) 온.오프라인 융합형 1:1 방식으로 지도한다. ㅇ 이번 학습 상담은 학습.정서.진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인 상담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학습결손 및 교육격차 유형별 학생 맞춤형 학습지도를 지원하여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제고한다. □ 또한, 컨설팅 이후 현장 교사를 위한 원격수업 맞춤형 지도 안내서를 2021년 2월까지 개발.보급하여, 교원


[서울/부산] 입사관을 매료시키는 경쟁력 있는 학생부 만들기 프로젝트 2020년 1탄 (부제 : 관리형 컨설팅의 시작과 끝: PDS 프로세스의 이해와 적용)

[서울/부산] 입사관을 매료시키는 경쟁력 있는 학생부 만들기 프로젝트 2020년 1탄 (부제 : 관리형 컨설팅의 시작과 끝: PDS 프로세스의 이해와 적용) ☞ 강사 : 김명철 대표님 & 임승재 대표님 / 서울 1.17(금), 부산 1.22(수) [강사인사말] 원장님, 이번 과정은 저희가 개발한 PDS 전략에 따라 경쟁력 있는 학생부를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 그 노하우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학생부 비교과에 대한 진단은 누구나 합니다. 그리고 학부모님과 학생을 상대로 일반론적인 진단결과는 누구나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학생부를 바탕으로 어떻게 경쟁력 있는 학생부를 만들어 나갈지에 대한 대안 제시는 아무나 하지 못합니다. 학관노에서 진행하는 저희 수업은 언제나 실제적인 사례로 풀어서 그 원리를 체화시켜가는데 주안점이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관리형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항을 잘 숙지하고 적용하시면, 원내에서 관련 유로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관노 강의를 통해서 관리형컨설턴트 전문가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습니다. 강의시간에 뵙겠습니다. [후기 제공 자료] 수업자료 피티 요

[전국포럼] 어서와 학원세무는 처음이지? (무료) - 신현범 세무사님

[전국포럼] 어서와 학원세무는 처음이지? (무료) - 신현범 세무사님 (부제 : 학원세무 업계의 백종원이 알려주는 학원세무 레시피!!!) ☞ 지역 : 서울/대구/부산/안양/대전 학관노 학원세무포럼은 1년에 한번 들으실 수 있습니다! 세금은 절세를 아는만큼 아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무강의 1타이신 신현범 세무사님을 모시고, 전국포럼을 [서울, 대구, 부산, 안양, 대전]에서 진행합니다. 24시간 열심히 벌어도 많은 세금을 낸다면 마음이 아플 것입니다. 하지만 세금을 절약하는 절세전략을 원장님께서 100% 이해하고, 그것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평소에 잘 준비하신다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세금의 비용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학관노 원장님께서 이번 교육을 통해서 최대한의 "학원절세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신현범세무사님께서 절세전략의 모든 것을 공개하여, 무조건 원장님이 알고있는 그 이상의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신현범세무사님은 학원전문세무사, 학관노대표강사로써 학관노에서 8년간의 평가는 평점 4.8점/5점만점이며, 원장님들께 학원전문세무사님들만 알고 있는 절세전략의 고급정보를 아낌없이 전해드립니다. 기장을 맡기고 절세를 잘 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