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2학기 원격학습 확대에 따른 초등돌봄 운영 강화 방안 마련

[담 당]
방과후돌봄정책과 담당자 과장 오응석(☎044-203-6746), 사무관 윤현아(☎044-203-6412)
학생건강정책과 과장 조명연(☎044-203-6877), 사무관 김동로(☎044-203-6543)
지방교육재정과 과장 이강복(☎044-203-6199), 사무관 유현진(☎044-203-6533)

◈ 수도권 지역은 전면 원격수업 전환에 따라 돌봄교실 내 밀집도를고려하여 최소 인원으로 분산 배치(실당 10명 내외 운영)
◈ 현장의견 및 학부모 요구사항 반영 위해 ‘돌봄 지원센터’ 설치·운영
◈ 돌봄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학교급식(중식)을 지속적으로 제공
◈ 돌봄예산에 부족함이 없는지 상시 점검하고 시도교육청과 함께 대응

※ 2학기 소요액 충당 : 학교회계 미집행 사업 + 추경 + 예비비 등 적극 활용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 코로나 전국적 확산과 관련하여 맞벌이 가정 등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학기 초등돌봄 운영 방안’을 마련하였다.
ㅇ 지난 1학기 개학 연기에 따른 돌봄에 대한 학부모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처음 실시하였던 긴급돌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2학기에도 안전하고 빈틈없는 돌봄 제공으로 학교 현장에 신속 지원하기 위함이다.

 

□ 먼저, 코로나 확산으로 전면 원격수업을 실시하는 수도권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청 주도의 단위 학교 돌봄 수요를 사전 파악하고, 2학기 돌봄 예산의 추가적인 확보와 부족분은 없는지 우선적으로 점검한다.
ㅇ 또한, 현장의 애로사항을 접수하고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 서울·경기·인천교육청과 연계하여 교육부 누리집에 ‘돌봄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 다음으로, 코로나 상황에 따른 돌봄 초과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역 및 단위 학교 여건을 고려,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돌봄을 제공한다.
* 코로나 상황을 고려, 맞벌이·저소득·한부모 가정 및 코로나19 대응 의료진 자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수용범위 초과 시 저학년 맞벌이 가정 우선 고려 검토
ㅇ 돌봄이 필요함에도 우선 수용이 안 되는 경우, 학교별 신청자 대기 명부를 작성하는 등 단위 학교의 여건에 따라 점진적으로 수용 인원을 확충하며, 학교뿐만 아니라 교육청 차원의 수요 파악 및 대응 방안도 함께 마련한다.

 

□ 또한, 단위 학교별 인력 및 공간의 수용 여력을 최대화하여 방과후 학교 강사, 퇴직교원 등 교육청별 자체 인력풀을 적극 활용하고 필요시 지자체와 연계를 통해 추가 인력을 확보한다.
ㅇ 전교생이 원격수업을 실시하는 경우, 방과후 학교 강사 등을 활용하여 원격학습도우미를 지속 운영하고, 보조인력을 활용하여 일상 소독, 발열 체크 등 돌봄교실 운영을 돕도록 한다.
ㅇ 단위 학교 내 공간 확보를 위해 도서관, 컴퓨터실, 특별실 등 교내 활용 가능한 공간을 돌봄 공간으로 확보하거나 재배치하며, 학생 수용 범위를 초과 시 저학년을 우선적으로 돌봄교실에 배정하고 고학년은 도서관 등 특별실을 적극 활용한다.
ㅇ 아울러, 안전한 돌봄교실 운영을 위해 돌봄 교실 내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최소인원으로 분산배치(실당 10명 내외 운영)하고, 소독·방역·위생을 철저히 하며 방역물품(체온계, 마스크 등)도 우선적으로 비축한다.
ㅇ 또한, 전면 원격수업 전환 학교에서는 등교하여 원격수업을 받는 돌봄 학생들에게 학교급식(중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을 완화한다.

 

□ 2학기에도 돌봄 및 학사 운영 등에 따른 지속적인 돌봄 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교육부는 초등돌봄교실 예산을 차질 없이 확보하여 집행되도록 집행 현황을 상시 점검하고, 이월액이나 불용액 발생이 예상되는 사업 예산을 돌봄 운영에 사용하도록 시도교육청과 함께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ㅇ 시도교육청은 기존의 돌봄 예산을 우선적으로 활용하며, 예비비 등 가용예산을 최대한 확보하고, 추경 등을 통해 불용이 예상되는 목적사업비를 재편성하여 돌봄교실에 운영하도록 일선 학교에 안내할 예정이다.
※ 2학기 초등돌봄 운영비 소요예산 1,668억 원, 시도교육청 예비비 2,168억 원 (2020.8월 기준)
ㅇ 단위 학교에서는 예산 현황을 점검하여 관련 예산이 충분히 확보 되었는지 확인하고 예산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예산지원 사례
(A교육청 목적사업비 재배분) 코로나19로 현장체험학습 등 사용이 불가하거나 잔액 발생이 예상되는 목적사업비를 반납 받아 단위학교 방역인력 지원 등 긴급수요 관련 예산으로 재배분
(B교육청 학교 자율성 확대 조치) 일반·목적 경비 간 상호 조정 가능하도록 단위학교에 자율성을 확대하여 돌봄 운영 및 지원 인력 예산 집행 원활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학기 긴급돌봄 서비스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학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ㅇ 아울러,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안전하고 내실 있는 돌봄을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20년 상반기 초등돌봄 현황 분석
2. 2학기 초등돌봄 운영 주요 대책





[유료] 성적 오르게 하는 캠프 코치 자격과정 (실전과정 - 총 17시간/온,오프라인) - 정미숙소장님(꾸메땅 학습코칭연구소장)

 [유료] 성적 오르게 하는 캠프 코치 자격과정 (자격증+실습과정 포함) (캠프 기획 홍보물부터 도구 교재까지 제공되는 실전코치 자격 과정) ​ "이제 열심히 지도만 하지 마세요! 이제 캠프 하세요!" 캠프 기획 홍보물 제작부터 도구 교재까지 혼자 하다보면 포기합니다. 이제 제공되는 캠프 교재와 도구로 성과를 냅니다.   [실전 & 자격과정 제공 - 8종 세트] ​1. 국어캠프, 영어캠프, 수학캠프, 내신성적올리기캠프, 진로캠프, 진학캠프 안내 홍보물 디자인 제공 (각 학원에 맞게 수정 가능함) ​2. 캠프시 진행할 PPT(영상 삽입) 제공. 학원에 맞게 수정 가능 (각 학원에 맞게 수정 가능함) 3. 종류별 캠프 일정표 (각 학원에 맞게 수정 가능함) 4. 내신 공부법 캠프용 교재 제공(종이책 & 안드로이드폰이나 탭에 탑재) 5. 진로 & 진학 캠프용 교재 제공(종이책 & 안드로이드폰이나 탭에 탑재) 6. 녹화 영상 제공 (자격증을 발급받으려면 3회 온라인 중 2회 참여와 오프 1일 참여하셔야합니다) 7. 참여자 명찰 디자인제공 (각 학원에 맞게 수정 가능함) 8. 캠프 수료증과 자격증 디자인 제공 (각 학원에 맞게 수정

[무료] <중형 이상 수학 원장님 주목> 대치동 아이작의 성공방정식 공개

[무료] <중형 이상 수학 원장님 주목> 대치동 아이작의 성공방정식 공개, 올 해 처음이자 마지막 강연입니다. ​ ☞ 주관 : 프리미엄 수학 브랜드 I.SAC ☞ 제목 : 대치동 아이작의 성공방정식 ☞ 강사 : 김성태대표님(I.SAC 대표이사) ☞ 일정 : 3.27(수) 오전 / 밤 10:10~11:30 ☞ 진행 : 무료 / I.SAC 온라인 설명회 ​ [신청하기] * 일시 : 3.27(수) 오전 10:10 - 11:20 * 신청하기 : https://bit.ly/4ainU18 * 일시 : 3.27(수) 밤 10:10 - 11:20 * 신청하기 : https://bit.ly/3wW5OUz  [본 강의를 듣고 나면…] 성공하는 학원은 단지 잘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성공하는 학원이 왜 성공하게 되는지, 그 성공 방정식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학원이 지금보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며,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알게 됩니다. <본 강의는 초중등 프리미엄 브랜드 I.SAC 사업설명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강의 소개] ​ 최근, 대형 수학 브랜드의 확장세가 무섭습니다. ‘소O 사고력 수학’이나 ‘필O더O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