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동두천 3.7℃
  • 구름조금강릉 8.5℃
  • 맑음서울 7.1℃
  • 맑음대전 6.2℃
  • 구름많음대구 8.7℃
  • 흐림울산 11.5℃
  • 흐림광주 11.8℃
  • 흐림부산 13.2℃
  • 흐림고창 8.7℃
  • 흐림제주 15.1℃
  • 맑음강화 5.9℃
  • 구름많음보은 2.5℃
  • 구름많음금산 3.5℃
  • 흐림강진군 9.4℃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11.7℃
기상청 제공

교육부, 2019 산학협력 엑스포 개최

담당과
산학협력정책과 사무관 김수정(☎044-203-6446)

 

 

◈ 11월 6일~8일 3일간 다양한 산학협력 성과물 전시와 체험 행사 열려
◈ 305개 대학과 기업이 참여, 총 803개 부스 운영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이 주관하는 ‘2019 산학협력 엑스포’가 11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ㅇ 올해로 12번째를 맞이하는 산학협력 엑스포는 산업계와 학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산학협력의 목표를 공유하고, 산업협력 정책과 성과에 대한 의견 교환과 공감하는 자리로 역할을 했다.


2019 산학협력 엑스포 개요

◇ 행사 개요
 (목적) 대학과 산업계가 함께하는 '산학협력 엑스포'를 개최하여 산학협력 친화적 문화 확산과 산학협력활동 활성화에 기여
 (일자/장소) 2019년 11월 6일(수) ~ 8일(금)/ 킨텍스 제1전시관 4홀
 (주최/주관) 교육부/한국연구재단
 (표어) 한계를 넘는 혁신, 함께하는 포용성장
◇ 행사 주요내용 
(성과전시 및 체험) 산학협력 우수성과*(기업 포함) 전시, 창업관, 정책홍보관 등
* 참여 사업단 : LINC+, BRIDGE+, BK21+, 기술지주회사, 학교기업, 산업단지캠퍼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대학창업 활성화, (전문)대학혁신지원 등 
(각종 부대행사) LINC+ 페스티벌, 창업 페스티벌, 중·고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산·학·관 소통포럼 등

□ 올해는 “한계를 넘는 혁신, 함께하는 포용성장” 이라는 주제로 305개 대학과 기업, 단체가 참여하여 총 803개 부스를 운영한다.
o 각각의 부스에서는, 산학연계 교육과정 결과물인 대학생 캡스톤디자인* 작품, 산학공동 기술개발 과제 성과인 신기술, 학생 창업 아이디어 상품 등 다양한 산학협력 성과물의 전시.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졸업논문 대신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을 뜻한다. (한경경제용어사전)

□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ㅇ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이하 ’링크플러스‘) 성과관’에서는 기업과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다양한 산학연계 교육과정과 성과물을 소개한다.
- 특히, 올해에는 링크플러스 대학과 협약을 맺고 적극적으로 산학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가족기업관’을 새로이 마련하여,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와 함께 2020년도 채용계획도 안내할 예정이다.

* 가족기업이란?
대학과 연구기자재 공동사용.공동기술개발 및 인력 교류 등의 협약을 맺어 적극적으로 산학협력 활동에 참여하는 기업으로, 현재 5만 5천개가 운영되고 있다.

ㅇ 또한, 개막식 직후 메인 무대에서 학생과 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공개 채용 면접인 ‘꿈의 기업 입사 프로젝트’「링크루트(LINC+Recruit)」행사가 진행된다.
- 사전에 신청한 19명의 참가자는 6개 기업*의 인사담당자 앞에서 공개 심층 면접을 임하게 되며, 이날 채용이 확정되는 학생들은 현장에서 직접 근로계약도 체결될 예정이다.
* 링크루트 참여기업 : 프레스티지 바이오로직스, 웅진개발, 지마린 서비스, 모코엠시스, 라마다 용인호텔, 바이오니아 등 6개 기업
ㅇ 대학의 기술이전과 사업화에 기여하고 있는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BRIFGE+) 사업 성과관’에서는 바이오ㆍ헬스, 첨단소재, 친환경기술 등의 44개 첨단기술 시제(작)품을 전시한다.
- ‘2019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Consumer Electroics Show)’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산소 질소 분리기(O2N2 Generator)’가 전시되고, 대학과 기업의 기술.인력 연결과 사업화 연계 등을 상담하는 ‘산학 기술상담회’와 기술이전 협약식*도 추진된다.
* 중앙대와 유니셈(주) 간의 기술이전 업무협약 등 3건의 기술이전 계약.협약 추진예정
ㅇ ‘학생 창업관’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구도로 인물사진 포즈가 활성화되는 카메라 앱’ 등「2019 대학 창업유망팀 300」에서 선발된 60개 학생 창업 유망팀의 시제품이 전시된다.
- 이와 함께 학생과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고고 기업왕’, ‘미래의 잡스’ 등의 보드게임 공간도 마련되며, 전시된 제품을 대상으로 대학 창업펀드 투자자와 관람객이 참여하는 모의 투자도 진행한다.
ㅇ 이외에도,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미래직업, 미래기술, 미래인재’라는 테마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산학협력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산·학·관 소통 포럼’, 대학 창업교육 우수 사례 공유의 장이 될 “전국 창업교육 포럼”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린다.
□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이번 산학협력 엑스포가 산학협력의 성과와 발전 가능성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공유하는 장이 되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대학과 기업이 우리나라의 혁신과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1. 2019 산학협력 엑스포 개요
2. 2019 산학협력 엑스포 행사별 주요내용





[온라인] 기초부터 배워가는 2023학년도 정시상담 실전편

[교육 소개] 정시상담에 대해 기초부터 배우며 2023학년도 정시모집과 관련된 기준점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교육의 목표입니다. 고2까지만 가르치거나 고3 수시까지만 지도하시는 원장님도 정시상담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재원생에 대한 상담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년에 대 혼란을 일으킨 통합형 수능 2년차를 맞이하여 N수생 수능 응시자가 3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올해도 정시모집은 통상적인 예측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입시가 복잡해도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판단을 한다면 우리의 소중한 제자들에게 합격이라는 결실을 선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방적인 강의와 자료를 제공하는 강좌가 아니라 수강하시는 분들이 직접 참여하여 분석과 상담역량을 키워나가는 실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론 수업 후 수행해야 할 미션에 참여하지 않고 자료만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번 교육의 성격과 맞지 않습니다.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될 『기초부터 배워가는 정시상담 실전편』을 통해 정시상담 전문가로서의 첫 발을 내딛으시길 바랍니다. ----- [교육 수강 대상] - 정시상담에 대해 기초부터 배우고 싶은 분 - 정시상담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 - 정

[학관노 실마리] 수학학원 운영실마리 (학원경영편) / 무료

온라인(줌+유튜브)에서 실마리를 진행 합니다. 많은 원장님들이 수업을 잘 진행하시지만 학원 운영과 경영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고민이 많으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수학학원의 운영과 경영에는 조직관리, 마케팅, 컨텐츠관리, 시스템 관리 등 원장님이 알고 숙지 하셔야 할 영역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이렇게 학원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할 때, 학원은 더욱 성장하게 되며, 원장님이 가진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이번 11.25일 수학학원 실마리에서 원장님들께서 고민하고 계신 1) 강사관리에 대한 고민 2) 마케팅과 상담에 대한 고민 3) 수학 교육컨텐츠에 대한 고민 4) 학원 운영시스템 관리에 대한 고민 5) 기타 수학학원 운영 고민 등에 대해서 질문주시면, 11.25 금요일 밤 10시에 원장님들의 고민을 덜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학관노의 성장을 꿈꾸는 수학원장님들과의 만남을 기대합니다. 아래 URL 클릭 후에 질문 주시면 됩니다~ [질문하기 : 11.23(수) 23:59까지] https://url.kr/i4p1hq [실마리 안내] * 주관 : 학관노 * 주제 : 수학학원 운영실마리 (학원경영편) * 강사 : 김진세대표님(전문가) X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