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과
지방교육재정과 과장이강복 (☎044-203-6199)
서기관서혜숙 (☎044-203-6557)
교육부, K-에듀파인 전자금융서비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농협은행, 케이에스넷) 전자고지 및 전자납부 활성화
◈ (비씨카드, 쿠콘) 학교회계 법인카드 관리 자동화와 회계업무 간소화
□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박혜자)은 12월 3일(화) 정부세종청사에서 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 ㈜케이에스넷(대표이사 오필현), 비씨카드(대표이사 이문환), ㈜쿠콘(대표이사 김종현)과 K-에듀파인 전자금융서비스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하였다.
ㅇ 에듀파인은 17개 시도 교육청과 2만여 개 유·초·중등 학교가 사용하고 있는 지방교육재정시스템으로 2008년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오랜 사용으로 장비가 노후화되고 변화하는 제도와 정책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 이에 따라 교육부는 2015년부터 에듀파인 개편을 준비하여, 내년 1월 차세대 에듀파인(이하 K-에듀파인)을 새롭게 개통할 예정이다.
※ 차세대 에듀파인(K-에듀파인) 구축 추진경과
(2015년) 차세대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 (2017년) 마스터플랜 수립 → (2018년 3월) 응용SW 개발사업 착수 →(2019년 4월) 인프라 구축사업 착수 → (2019년 5월) 공모를 통해 새이름 K-에듀파인 선정
- 특히 새롭게 도입되는 K-에듀파인은 가정통신문과 각종 종이 서류를 전자화하여 학부모와 업무담당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회계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전자금융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 이번 업무협약은 K-에듀파인에서 학부모와 민원인의 전자고지와 전자납부, 가상계좌 서비스, 법인카드 관련 서비스 등 전자금융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농협은행, 케이에스넷, 비씨카드, 쿠콘 등과 이루어졌다.
ㅇ 특히, K-에듀파인을 통한 편리한 전자고지 및 전자납부 서비스와 함께 종이영수증을 대체하는 전자증빙 확대 기반 구축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ㅇ 또한, NH스마트 스쿨뱅킹 도입으로 기존 종이고지가 전자고지로 대체되며, 각 학교에서는 수납 현황과 통계를 즉시 확인·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교육행정과 재정업무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설세훈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K-에듀파인 전면 개통과 함께 전자납부서비스 도입과 전자증빙 확대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여 학부모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교육행정의 효율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