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동두천 26.8℃
  • 흐림강릉 29.2℃
  • 흐림서울 29.8℃
  • 구름많음대전 30.5℃
  • 구름많음대구 29.5℃
  • 구름많음울산 29.0℃
  • 맑음광주 29.7℃
  • 구름많음부산 29.1℃
  • 구름많음고창 31.1℃
  • 구름조금제주 32.3℃
  • 흐림강화 27.4℃
  • 구름많음보은 28.3℃
  • 흐림금산 30.0℃
  • 구름조금강진군 30.1℃
  • 구름많음경주시 29.2℃
  • 구름많음거제 27.6℃
기상청 제공

시·도 부교육감회의, 유치원 감사결과 투명한 공개

[담당부서]교육부 유아교육정책과 안성미 사무관(☎ 044-203-6444), 강혜영 교육연구사(044-203-6233)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유치원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유치원 감사결과 공개 방향과 감사 원칙 등에 대해 10.18(목) 시도 부교육감회의에서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o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사립유치원의 비리와 도덕적 해이가 심각해질 때까지 교육당국이 책임을 다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국민에게 송구함을 밝히며, 
 o 그간 사립유치원에 매년 2조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됐는데도 투명한 회계 시스템을 도입하지 못했고 상시적인 감사체계를 구축하지 못한 점은 우리 교육당국이 깊게 성찰해야 할 지점이라고 말하며,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한 마음 한 뜻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사립유치원의 투명성 강화와 비리 근절을 위한 대책을 함께 수립하고, 정책을 집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에, 금일 개최된 시도 부교육감회의 논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 감사 결과 공개】

 o 시·도교육청 감사결과가 언론에 공개되었는데 학부모님들이 위반 경중 및 시정여부와 상관없이 비리 유치원으로 오인하는 등 유치원 입학 지원 시기와 맞물려 학부모 혼란이 가중되는 부분이 있어,
- 시·도교육청별로 유치원 감사결과 시정 상황을 점검하여 시정 여부를 포함한 감사결과(유치원명 포함) 공개를 원칙으로 하여 10월 25일*까지 각 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시할 계획이다.
* 11.1, 유치원 온라인입학시스템(‘처음학교로’) 학부모 서비스 개시 감안
- 향후 시·도교육청의 유치원 감사결과에 대해서도 학부모에게 모든 감사결과를 공개하여 유치원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비리 근절을 예방하도록 할 계획이다.
* (현재) △ 6개 교육청(부산, 울산, 세종, 충북, 전남, 경남)은 기관명을 포함한 감사결과를 공개 중(홈페이지)
△ 11개 교육청은 기관명을 제외한 감사결과를 공개 중

【유치원 감사 원칙 정립】
 o 유치원에 대한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른 종합감사는 상시감사체제를 운영하되,
- 사안의 시급성, 시·도별 기준 등을 고려하여 시정조치사항 미이행 유치원, 비리 신고 유치원, 대규모 유치원 또는 고액 학부모 부담금을 수령하는 유치원을 대상으로는 ’19년 상반기까지 종합감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 아울러, 정기적인 시·도 감사관 협의를 통해 감사 운영 기간 및 방법 등을 공유, 시도별 감사 운영의 편차를 줄이고, 감사 결과 공개 시 기관명을 포함한 투명한 공개를 통해 비리 근절 및 재발 방지, 사립유치원에 대한 학부모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한다.
【유치원 비리 신고센터 운영】

 o 유치원 교육현장의 학부모, 교사들의 비리 신고를 적극적으로 접수·조사하기 위해 교육부와 각 시·도에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10월 19일부터 전국 일시 개통·운영한다.
 o 국민권익위원회의 ‘어린이집·유치원 등 영유아 보육·교육시설의 부패·공익침해행위 집중 신고기간*((’18.10.15~’19.1.14, 3개월간)) 운영과 연계하여 유치원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o 아울러, 온라인 신고센터 운영, 기존 감사결과의 이행점검, 신규 비리신고의 조사, 종합컨설팅 등의 업무를 전담하기 위해 시도별 전담팀을 별도 구성·운영하고, 교육부에도 ‘유치원 공공성 강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시도 대책별 이행상황 점검, 제도개선, 법령 정비 등을 추진한다.
【유치원 종합컨설팅 강화】

 o 유치원 운영자의 취약 분야에 대한 법령 위반을 사전에 예방하고, 개정된 회계규칙의 현장 안착을 위해 시·도별로 추진 중인 유치원 종합 컨설팅을 강화한다.
- 기 감사 적발 대상 유치원에 대해서는 주로 지적되는 영역(회계·복무·인사 관리 등)에 대해 추가 교육 및 컨설팅을 연말까지 실시하여 사립유치원의 회계 역량을 제고하고 추가 감사 지적에 대한 재발 방지 및 예방을 위해 노력한다.

【유치원 폐원 등에 따른 시도교육청 대책 마련】
 o 한편, 유치원 폐원은 유아교육법 제8조제4항에 따라 관할 교육지원청 인가사항으로 졸업예정인 유아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학기 중 폐원은 불가하며, 재원 유아의 다른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의 연계 계획을 포함하여 폐원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폐원인가를 받지 않고 폐원한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o 사립유치원이 폐원의사를 밝힐 경우 시도교육청은 유아교육법 관련 규정에 따라 폐원인가를 하되, 재원 유아가 인근 공.사립 유치원으로 원활히 배치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o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해 학부모님들에게 유치원 선택에 혼란이 없도록 조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o 아울러, 사립유치원에게 “유치원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11월 1일(목)부터 개통되는 유치원 온라인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며, 금번 사안을 우리 유아교육이 바로 설 수 있는 성장통으로 받아들이면서, 우리의 아이, 미래 세대에게 출발선의 공정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하여 당·정과 시도교육청은 함께 논의하고 해결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o 유치원 국가시스템 도입 등에 보다 종합적인 대책은 교육청, 여당 등과 추가적인 협의를 거쳐 다음주에 발표한다.





[온+오프라인] 7월 마케팅 마스터 클래스 - 박상민 원장님

 상담 마스터 (15시간 실전과정 + 원데이 워크샵 + 자료제공) ​ ​ ☞ 주관 : 학관노 ☞ 강사 : 박상민 원장님(학관노 대표강사, 성실사 주임교수) ☞ 일정 : ​ 1️⃣ Zoom Live 강의일정 7.19(금)~8.3(토) 오전 9:30~12:00 2️⃣ 녹화강의 다시보기 기간 7.19(금)~9.6(금) 3️⃣ 원데이 워크샵 일정 : 8.4(일) 오전 10:00~17:00 서울 학관노 강연장 ​ * 워크샵 내용 - 혼자 해보는 것이 잘 안되는 분을 위해, 함께 공부려고 만든 시간입니다. - 별도의 강의는 없습니다. 배운것을 실천하며 현장질문과 피드백 위주로 진행됩니다. - 워크샵은 '다시보기' 제공이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교육은 다시보기 제공) - 워크샵 참여여부에 따른 수강료 차이는 없습니다. ​ ☞ 교육비 : 44만원 / 온라인 Zoom 진행 ​+ 다시보기 제공 * 온라인 교육의 다시보기 영상이 제공 되기 때문에 중간환불 불가능합니다 ​ ☞ 신청하기 : https://bit.ly/3XQ7OsN   제게는 2가지 철칙이 있습니다. 1. 내 강의를 못들은 사람이 후회할만큼 강의하자 2. 내 강의를 들은 원장님이 성공해야, 나도 성공한다. ​

[무료] 새 교과 과정에 ‘딱’ 맞는 알파! - 김대니 대표님(학원 11개관 운영)

 새 교과 과정에 ‘딱’ 맞는 알파! -고교학점제에서 더욱 빛나는 알파 ​ ​ ​ ​▶ 주관 : 알파영어(어순체화 No.1) ​▶ 강사 : 김대니 대표님(학원 11개관 운영) ​▶ 참가비 : 무료 ​▶ 진행 : 알파영어 온라인 줌 설명회 ​ [신청하기] ​▶ 일정 : 8.22(목) 오전 10:10~ 11:20 ​▶ https://bit.ly/3AkdWjr ​ ​▶ 일정 : 8.22(목) 밤 10:10~11:20 ​▶ https://bit.ly/3AmMxgH -크롬 브라우저 또는 모바일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 ​ [강사인사말 - 김대니 대표님] ​ 안녕하세요. 채움교육(주) 김대니대표입니다. ​ 고교학점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전 우리 영어공부방/교습소/학원/어학원은 무엇이 준비되어있나요? ​ 우리는 1년 후 영어교육의 지각변동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즉 새로운 입시제도에 따른 새로운 커리큘럼과 교습법이 그동안 영어 사교육 시장을 주도하던 구패러다임을 깨고 우리에게 강제적으로 새로운 신 교습법과 신 커리큘럼을 장착한 완전 새로운 신패러다임이 주류가 되면서 영어 사교육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면 가장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